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Bitcoin)

비트코인 김프? 김치프리미엄?

by 알면좋다 2021. 4. 26.
728x90
반응형

뉴스에는 매번 다양한 주제의 기사와 관련 내용들이 보도되곤 합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와 함께 주식과 관련된 주제들이 다양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다뤄졌다면 2021년에는 주식보다는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아직까지도 가상화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면서 동시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및 각종 매체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대부분의 이슈는 부정적인 측면을 위주로 다루고 있지만 동시에 주변에서는 가상화폐 투자를 이용해 수익을 봤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기도 합니다.

 

한국 거래소 업비트의 대표 로고

그래서 오늘은 가장 최근 이슈로 떠올랐던 비트코인 하락과 관련된 김치 프리미엄(일명 비트코인 김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김치 프리미엄 혹은 줄여서 김프라고도 불리는 이 단어는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 중에서도 한국의 거래소에서 사용되는 용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일반인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은 다양한 코인들(비트코인, 알트코인 등)이 손쉽게 거래될 수 있는 거래소를 이용하는 방식인데요. 대표적인 한국의 거래소에는 빗썸, 업비트, 코인원 등이 있고 그 중에서도 업비트의 규모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김치와 사전적 용어로 일정한 가격에 여분을 더하여 주는 금액을 뜻하는 프리미엄(premium)의 합성어인 김치 프리미엄은 다른 해외 거래소에서의 시세보다 한국 거래소에서의 시세가 더 비싸게 거래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가장 손쉬운 예로 비트코인의 글을 작성중인 2021/04/26 당일의 시세만 살펴보더라도 한국 거래소에서의 가격이 63,239,000원 인데 반해 해외 거래소에서의 거래되는 시세는 59,280,685원으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요?

 

좌:해외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가격        우:한국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가격

 

정확하지는 않지만 해외에서는 이를 FOMO(Fear of mission out)이라고 표현한다고 하는데요. 쉽게 말해 주변에 수익실현을 한 사례들을 보면서 나도 뒤쳐지고 싶지 않다라는 심리가 반영되어 이는 곳 시장에 과열을 불러일으킨 결과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몇몇 리크스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리스크라고 할 것 같으면 하락이 시작될 경우 보다 큰 손해가 따를 수 있고, 현재 중국에서 시작된 가상화폐를 이용한 환치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른 해외 거래소와의 시세가 벌어져 있다는 것을 이용해 그 차익을 벌어들이는 방식인 중국의 가상화폐 환치기는 최근 다수의 해외송금 내역이 적발되면서 수면위로 드러나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김치프리미엄은 가상화폐 투기의 과열양상으로 인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거래소에서 갑작스러운 큰 하락세를 보이면서 김프를 뺀다라는 표현이 오가는 만큼 결코 정상적인 시장의 흐름이 진행이라고는 볼 수 없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치프리미엄은 앞으로도 어느 정도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은 예측한다고 합니다.주식에 이어 가상화폐까지 투자에 대한 관심은 작년부터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데요. 물론 누구나 수익을 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구조적으로 모두가 승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가상화폐에 관심을 갖거나 시작하실 분들이라면 보다 신중하게 본인의 자산을 지켜가면서 안전하게 투자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